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세대별로 보는 컴퓨터 - 1~5세대 컴퓨터

1세대 컴퓨터

1세대 컴퓨터는 데이터의 저장과 처리에 사용되는 소자들이 진공관으로 구성되었다. 부피가 매우 컸으며 연산속도가 밀리 초로 매우 느렸다. 기억장치는 자기 드럼을 사용하였으며, 언어는 기계어나 어셈블리어 같은 저급 언어를 사용하였다.

 

1세대 컴퓨터 : ENIAC, UNIVAC, EDVAC

 

 

2세대 컴퓨터

회로 소자가 진공관에서 트랜지스터로 바뀌게 되면서 2세대 컴퓨터로 접어들게 되었다. 1세대 컴퓨터에 비해 부피가 작아지고 열발생과 전력 소모가 감소하였으며, 연산속도 또한 마이크로초로 향상되었다. 기억장치는 트랜지스터와 다이오드 등 반도체 소자로 구성된 자기 코어로 구성되어 접근시간이 현저하게 줄었다. 프로그램 언어는 고급언어가 사용되었으며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되었다.

 

2세대 컴퓨터 : IBM 1401

 

 

3세대 컴퓨터

반도체의 발전으로 컴퓨터의 주요 소자들이 집적회로로 바뀌면서 3세대 컴퓨터가 시작되었다. 집적 회로를 사용함으로써 컴퓨의 소형화가 가능해졌고, 연산속도는 나노초 단위로 성능이 급격히 향상되었다. 언어는 C, BASIC, PASCAL 등이 사용되었고 운영체재와 각종 유틸리티가 개발되었다.

 

3세대 컴퓨터 : IBM 360계열, UNIVAC 1108

 

 

 

4세대 컴퓨터

집적회로에 이어 대규모 집적회로가 개발 되면서 컴퓨터의 소자들이 대규모 집적회로로 바뀌게 되며 4세대 컴퓨터가 도래하게 되었다. 대규모 집적회로는 칩당 소자 수가 1천에서 10만 개 수준으로 처리속도는 피코초에 이르게 되었다. 4세대에 들어서며 컴퓨터의 소형화 및 가격 감소로 PC가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네트워크의 기술 발달로 인터넷이 등장하게 되었다.

 

4세대 컴퓨터 : IBM 370계열

 

 

 

5세대 컴퓨터

5세대 컴퓨터는 초고밀도 집적회로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인공지능과 병렬 처리 기술이 적용된다. 5세대 컴퓨터는 초소형 및 초고속화, 초연결을 추구하고 처리속도는 펨토초로 상향되었다. 언어는 자연어, 인공지능어가 사용된다.

'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의 역사  (0) 2019.11.14
컴퓨터 하드웨어편 - 램(RAM)  (0) 2018.02.18